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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 스위프트 음원 찾았다

이름건축가 2025. 6. 6.

내 음악은 이제 진짜 내 것 — 테일러 스위프트, 6년 만에 되찾은 음원의 권리

음악은 그녀의 일기장이었다. 열여섯 소녀가 써내려간 감정의 기록이, 전 세계 수천만 팬들의 노래가 되었고, 어느새 '팝의 여왕'이란 이름이 따라붙었다. 하지만 그 모든 곡들, 그녀가 피와 눈물로 만들어낸 음악이 오직 그녀의 것이 아니었다.


 '테일러 스위프트 음원'이 테일러의 것이 아니었던 시간

테일러 스위프트는 데뷔부터 6집까지, 모두 빅 머신 레이블에서 발표했다. 하지만 그때의 계약은 가혹했다. 노래는 그녀가 썼고, 불렀고, 팬들에게 퍼뜨렸지만 — 음원의 소유권은 레이블에 있었다.

2019년, 이 음원들의 권리는 미국 연예계 거물 스쿠터 브라운이 설립한 이타카 홀딩스를 거쳐, 사모펀드 샴록 캐피털로 넘어갔다. 테일러는 이 상황을 “내 인생의 가장 굴욕적인 순간 중 하나”라 표현했고, 결국 결단을 내렸다.


'Taylor's Version', 그저 리메이크가 아니었다

테일러는 1~6집을 하나씩 다시 녹음해 나갔다. ‘리메이크 앨범’이라 부르기엔 그 의미가 깊었다. 그것은 자신의 음악에 대한 권리를 되찾기 위한 싸움이자 선언이었다. 팬들은 기존 음원 대신 'Taylor's Version'을 들으며 그녀의 선택을 지지했다.


그리고 마침내, 잃어버린 음원을 되찾다

2025년, 드디어 그녀는 샴록 캐피털로부터 1~6집 음원의 원본 권리를 직접 매입했다. 공개된 구매 금액은 없었지만, 이 뉴스는 그 어떤 수상 소식보다 팬들을 열광시켰다.

그녀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말했다.

"지금껏 내 것이었던 최고의 것들이, 이제 진짜로 내 것이 됐다."


테일러 스위프트 음원이 바꾼 것들

이 사건은 단지 한 아티스트가 자신의 음원을 되찾은 뉴스로 끝나지 않는다. 전 세계 수많은 뮤지션에게 음원 소유의 중요성을 일깨운, 하나의 문화적 전환점이다.

  • 자신이 부른 노래가 꼭 자신의 것이 되는 건 아니라는 냉혹한 현실
  • 그리고 그 현실을 바꾸기 위한 싸움은 때로 수년이 걸리더라도 끝내 이길 수 있다는 사실

우리가 다시 듣는 이유

이제 우리가 듣는 'Love Story', 'You Belong With Me', 'All Too Well'은 더는 산업의 소유가 아니다. 그것은 테일러 스위프트의 것이며, 동시에 그녀의 음악을 사랑한 모두의 것이 되었다.

그녀의 목소리는 달라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 의미는 완전히 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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